2023년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혜택 사용처 신청방법

2023년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혜택 사용처 신청방법

1.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이란?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정부의 저출산 정책 중 하나로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지원금입니다.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지급됩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부모의 소득과 재산과는 관계없이 지급되니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을 하신 분들이라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다른 바우처와 중복 수급이 가능합니다.

임신을 하면서 육아용품 구매부터 산후조리원 비용까지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들어가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부의 지원금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 혜택이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지원금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2022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아기부터 출생신고 후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는 경우 지원이 됩니다.

단태아는 200만원, 다태아 쌍둥이는 400만원, 세쌍둥이는 6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되고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잔액이 감소하게 됩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지급확인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하면 신청한 날짜를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들어옵니다. 실제로는 1~2주 안에 지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빠르면 1주일 내에 보통 2주 내에 확인할 수 있고 요즘 빠른 분들은 이틀 안에 받았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지급일이 차이가 있는 이유는 담당자가 승인을 언제 해 주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신청한지 한달이 지났는데도 들어오지 않는 경우에는 누락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는 주민센터나 카드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3.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제약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 소아과 진료비 뿐만 아니라 아기용품을 살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용품 구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형마트, 백화점 사용도 가능하고 온라인 쇼핑몰 사용도 가능합니다.

단, 출산지원금인 첫만남이용권은 유흥업종, 사행업종, 레저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 성인용품, 상품권, 항공, 호텔, 도 등 출산과 육아와 관련 없는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여기에 할부 구매와 정기 결제 또한 불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4.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온라인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신청방법

  • 오프라인 신청방법 :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시 읍·면·동 주민센터로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일명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로 방문해서 신청할 경우 양육 수당, 아동 수당 등 다른 여러 지원금을 함께 신청가능하니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 : 복지로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 신청인 경우 부모만 신청 가능합니다.

  • 우편 또는 팩스 신청 :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인 여성 수용자가 아동을 교정 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우편 또는 팩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하기 전에 출생신고가 우선입니다. 출생신고 후에 주민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진행 하거나 온라인으로 출산서비스 통합처리 신청 가능합니다. 출생신고할 때 같이 신청하시면 되는데 혹시라도 같이 신청 못 하실 경우 별도 신청도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대리인 신청을 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 보호자 신분증 사본,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신청 시 필요 서류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서
  • 신분증 : 주민증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증

5.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잔액조회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대상자 회원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에서는 바우처 잔액 확인 뿐만 아니라 바우처 총 보유, 바우처 사용기간, 바우처 생성 예정일과 바우처 생성 예정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북 어플 : 페이북 어플에 내혜택 -> MY 바우처에서 확인가능하고 첫만남이용권 외에도 정부지원 바우처, 기저귀 바우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드사 앱 : 카드사 앱은 국가바우처 검색에서 첫만남이용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자 및 카카오톡 알림 : 문자 및 카카오톡 알림은 사용할 때마다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주의사항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주민등록상 출생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가능합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체크카드 사용하듯이 별도 절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출산지원금 임신 바우처와 같은 카드로 지급받습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과 출산지원금 임신 바우처가 함께 잔액이 남아있다면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이 결제됩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사용기간이 1년인데 임신 바우처는 사용기간이 2년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말고 출산지원금 임신 바우처를 먼저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임신 바우처 먼저 결제 해 달라고 요쳥해야 합니다.


2024년 부터 저출산 문제로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이 지원액이 둘째아부터 300만원으로 인상된다고 합니다. 출산지원금은 매해 정책에 따라 변동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은 소득과 상관없이 지원되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급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자동소멸되니 그 전에 알차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